본문 바로가기

내꿈은 프로N잡러

구매대행 비즈니스에서 꼭 알아야 하는것

오늘은 구매대행 비즈니스 할 때 기본이면서도 꼭 알아두어야 할 개인통관 고유 부호 발급 방법과 해외 구매 대행 통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더불어 해외 사이트가 결제가 되지 않을 때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널려있는 세금 서류들
출처-pixabay

 

개인 통관 고유 부호 발급

개인 통관 고유 부호는 해외직구, 더 나아가 구매 대행의 가장 기초이다. 구매 대행 업자로서 판매자는 원활한 통관을 위해 구매자의 개인 통관 고유 부호를 필수적으로 받아야 하므로 반드시 이해가 필요한 부분이다. 개인 통관 고유 부호는 주민등록번호를 대신해 개인 확인을 위한 고유 부호이며, 관세청 개인 통관 고유 부호 발급 사이트(http://p.customs.go.kr)에서 이름, 전화번호 등의 정보를 입력 후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다. 단, 마켓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사람이 입력하는 개인 통관 고유 부호는 물품을 수령하는 사람의 개인 통관 고유부호여야 한다.

 

관세청 유니패스
출처-관세청 유니패스

 

해외 구매 대행(직구) 통관 방법

관세는 수입 시 납부해야만 하는 세액이다. 해외에서 물품을 반입하면 관세를 꼭 납부해야한다. 다만, 자가 사용 목적으로 물품의 종류와 금액에 따라 관세가 면제되기도 하며 이때는 통관 방법도 달라진다. 물품 통관의 방법은 목록통관과 일반통관(수입 신고) 두 가지로 나뉜다. 

 

  • 목록 통관 : 개인이 자가 사용 목적으로 수입하는 경우 물품 가격이 150불 이하(한미 FTA에 따라 미국은 200불 이하)인 경우, 배송 업체에 통관 목록을 제출하게 되면 수입 신고가 생략되어 관세 및 부가세를 면제받는 것을 말한다. 보통 우리가 흔히 구매하는 의류, 신발은 목록통관이 가능하다. 목록 통관은 통관절차가 약식으로 이루어져 상품을 빨리 받아볼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일반적으로 의약품, 의료기기, 건강 기능 식품, 식품류, 검역 대상 물품 등은 목록통관이 배제되고 일반 수입신고를 해야한다는점은 명심하자.)
  • 일반 통관(수입 신고) : 일반 통관(수입 신고)이란 목록 통관을 제외한 모든 제품들에 대해 세관에 신고된 물품을 직접 확인해 심사하는 일반적인 통관절차를 말한다. 목록 통관이 되지 않는 건을 대상으로 관세사를 통해 세관장에게 수입 신고하고 통관되는 제도로서 관세 및 부가세 등을 부과한다. 다만, 개인이 자가 사용 수입 물품으로 인정되고 물품 가격이 150불 이하인 경우 감면 신청을 받아 관, 부가세를 면세해 주는 소액 면세 제도를 운영하기도 한다, 일반 통관 대상으로 분류되면 미국 사이트에서 구입한 것이라고 하더라도 150불 초과 시 관세 및 부가세를 납부해야 한다. (만약 목록통관과 일반통관의 물품이 섞여있다면 목록통관이 불가능하니 목록 통관과 일반 통관 물품을 따로 주문하는것이 좋다.)
  • 통관 진행 조회 방법 : 관세청 유니패스의 화물 진행 정보-M B/L -H B/L 선택 - 운송장 번호란에 배송 대행지에서 준 국내 택배 송장 번호를 입력 후 조회 버튼을 누르면 조회가 가능하다.

해외구매대행 카드
출처-pixabay

 

해외 사이트 결제가 되지 않을경우 해결 방법
  • 마스터 카드/비자 카드/비씨 카드/아멕스 카드로 결제 : 기본적으로 아마존처럼 카드 자체에 하자가 없고 쉬핑 어드레스, 빌링 어드레스가 문제없을 경우에는 정상적으로 승인이 된다. 그런데 미국 사이트는 소위 '블락'(한국 카드, 한국 IP를 막거나 심한 경우에는 미국 배송 대행지 주소를 막는 것)이 심해서 카드 결제가 안될 때가 많다. 한국의 비자 카드나 마스터 카드가 잘 되는 아마존 같은 사이트와는 달리 카드를 튕겨 내는 사이트들에 대해서는 고민을 해봐야 한다. 그럴 경우에는 다음의 순서대로 해결해 보자. 
  • 페이팔 : 미국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안전한 전자 결제 시스템이다. 해외 사이트에서 물건 구입시 페이팔에 미리 등록된 카드나 통장으로 간편 결제를 하는 것이다. 특히 미국의 경우 한국의 구매자가 미국의 일반 쇼핑몰에 결제를 할 때 미국 사이트에서 승인 거절을 하거나 튕겨 내는 경우가 많은데 그때 우리는 페이팔로 대체 결제를 해서 해결할 수 있다. 페이팔 중에서도 한국 페이팔은 안되고 미국 페이팔만 가능한 경우도 많기 때문에 미국 페이팔이 필요할 때가 있다.
  • 변팔 : 우리는 미국 페이팔이 없기 때문에 이 변팔을 시도 해 보아야 한다. 소위 변팔(변태 페이팔)은 미국 배대지 주소를 사용하여 미국 페이팔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한국 페이팔을 인정해 주지 않는 경우에 주로 사용한다. 변팔을 정당한 방법은 아니나 차단된 사이트를 뚫기 위한 결제 수단으로 많이 쓰이는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변팔로도 결제가 안 될 때에는 어쩔 수 없이 또 다른 선택을 할 수밖에 없다. 
  • Icloud.com 이메일 주소를 쓰고 게스트로 주문 시도 : 사이트에 회원 가입을 하지 말고 비회원으로 평소 잘 안쓰는 배대지를 선택해서 보내면 뚫리는 경우가 있다. 이때 메일은 한국 계정의 이메일이 아닌 미국 계정 메일, 보통 GMAIL 외에 ICLOUD 메일로 바꿔 가면서 결제를 시도해 보면 된다. 
  • 우회 접속 프로그램 VPN사용 : VPN(오페라 VPN, 네이버 웨일 VPN, 구글 VPN)등으로 우회 접속을 시도해 결제를 할 수 있다. 
  • 준 미국 카드 사용 : 또 하나의 방법은 미국카드를 쓰는 것인데 한국 사업자가 미국 카드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미국 카드에 준하는 카드가 필요할 때가 있다. 삼성 카드 같은 경우에는 카드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삼성카드 주소 추가 기능을 활용하면 좋다. 주소 추가 란에 미국의 배대지 주소를 넣고 빌링 어드레스를 생성한다. 그러면 많은 사이트에서 이렇게 추가된 빌링 어드레스를 미국 카드로 인정하여 결제가 잘 되는 경우가 있다. 삼성카드는 구매대행 사업자에게는 유용하게 쓰임이 있는 카드이다. 참고로 아멕스 카드는 라이선스가 정식으로 계약된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데 개인용인 경우에는 삼성카드, 법인용인 경우에는 롯데카드를 추천한다. 
  • 배대지 요청 (미국카드) : 마지막으로 미국 배대지에 구매대행을 요청하는 방법이다. 배대지에 일정한 수수료를 주고 물건을 구입해 달라고 요청하는 방법이다. 보통 배송대행지에서 구매대행 서비스도 제공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각 마켓의 카드 허용은 정책이 바뀔 때마다 허용 여부가 변하기 때문에 그때그때 성실이 잘 메모해 두어야 할 것이다.